마케팅 용어 및 앱 트래킹

2022. 1. 14. 11:16출시 및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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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20~50명 팀 단위의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몰라도 되는 마케팅/광고 용어라고 생각하지만 현재 상황상 알아야 하므로 블로깅해둡니다.

 

12명 정도의 게임 개발 규모에서도 출시 후에 수익화가 어려웠었는데 왜 그때 마케팅까지 해야 한다고 조언하지 않았을까 생각이듭니다. 이런 지식과 정보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죠. 

 

사실 프로그래머와 게임개발자로서 알아야 할 지식들이 많은데 '이 게임이 성공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팀규모 단위에서는 각자의 역할에만 충실하느라 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결론은

마케팅의 중요성

게임 사업 > 게임 기획 단계 때부터 마케팅까지 생각해두면 좋을거 같습니다.

공부하면서 생각해보니 중요한 점은

'유저를 어떻게 모으는가?'

이고 마케팅은 그 중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리고 유저를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게임 기획 단계에서 '타겟층'이 있는데 그 타겟층의 유저들을 어떤 방법으로 모을 것인가?

 


 

앱 트래킹 툴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마케팅 용어부터 알아야 하는거 같습니다.

 

앱 마케팅의 기본, KPI와 CPI 이해하기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앱 마케팅의 기본, KPI와 CPI 이해하기

자세히보기

ditoday.com

 

마케터분들이랑 협업할 때 알아야 할 용어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그냥 위 블로그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CPI (Cost Per Install) 설치 당 비용

 새로운 사용자 확보를 목표로 하는 캠페인에서 사용하는 과금 방식으로 앱 설치 당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2015년 무렵 앱 설치가 1건강 0.99달러가 업계 표준이었던 시절에 가장 많이 사용하던 지표였습니다.

 현재는 주로 CPA (Cost Per Action) 를 보조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계산방법 공식 CPI = 총 캠페인 비용 / 캠페인 기간 내 총 앱 설치 수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이 발생했을 때 광고비를 지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CPA 광고는 클릭만 하면 지출되는 CPC (Cost Per Click)를 보완해 생겨났습니다. 실제로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이용자의 행동이 일어났을 때만 광고비를 주자는 것

 CPA 단가 측정기준: 앱설치, 회원가입, 상담신청등의 횟수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액에 대한 이익률

이익 / 투자액 X 100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로 광고할 때 그 광고비에 대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X 100

 

LTV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CPA (Cost Per Acquistion) 확보당 비용 지수가 더 유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앱을 설치 > 예상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확보 > 성공 기준

가치가 높은 사용자는 앱 다운로드 당시 지출된 비용보다 높은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어 광고주가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지역 또는 플랫폼에 따라 세분화된 사용자 데이터는 더욱 효과적인 타깃팅을 보장하므로 중요한 신규 사용자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CPI는 지역, 플랫폼, 광고 네트워크 카테고리 등에 따라 구분해 진행할 수 있다.

 

즉,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모으고 유지할 수 있어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됩니다.

그럼 게임개발자는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모을만한 가치가 높은 게임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죠.

만약 가치가 높은 게임을 개발했는데 유저들이 이 게임의 존재에 대해 모르고 있다고 할 때, 마케팅으로 유저를 모을 수 있는 것입니다.

 

ROI란? ROAS와의 차이와 개요를 이해하여 마케팅의 효율성 높이기- 세일즈포스 (Salesforce)

 

ROI란? ROAS와의 차이와 개요를 이해하여 마케팅의 효율성 높이기

비즈니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로 ROI가 있습니다. 이는 소진된 비용에 대비해 얼마만큼의 효과를 올렸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ROI의 개요와 ROAS와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마케팅 영역에 있어

www.salesforce.com

 

개발사는 개발방법론, 기획력, 기술력, 아트표현력, 팀원구성, 협업,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가치가 높은 게임이 무엇인가?"

를 생각해야겠죠. 주로 최고결정자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는거 같습니다. 밑에 직원들이 아무리 좋은 가치를 말하여도 최고결정권자가 그렇지 않다고 하면 좋은 가치가 나쁜가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광고 수익툴 분석

Revenue란? The total amount of revenue generated

Impressions란? Total number of times the ad is shown

eCPM이란? Effective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calculated as (Revenue / Impressions) * 1000

App Fill Rate란? The rate at which an ad is served following a request to the mediation layer; calcultated as (App Fills / App Requests)

Video Completions란? RV - The amount of video Completions, OW - The total amount of offers completed

 

광고에서 Fill-rate란?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계산 공식 : 총 광고 노출 수 / 총 광고 요청 수

예) Fill-rate 0.5 = 50/100 ( 50% = 총 광고 노출 수 50 / 총 광고 요청 수 100 )

 

광고요청수, 광고노출수, Fill-rate, 클릭수, CTR, CPC, eCPM 용어 (tistory.com)

 

광고요청수, 광고노출수, Fill-rate, 클릭수, CTR, CPC, eCPM 용어

안녕하세요. 며칠 전 카카오 애드핏 승인을 받았습니다. 아직 방문자수가 적어 수익은 아직 미미하지만 기분은 좋답니다. 카카오 애드핏 보고서 > 매체별 보고서를 보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볼

ringotree.tistory.com

 

리텐션이란?

설치 후 특정기간동안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저 수 (고유 유저 수 / 총 설치 유저 수)

리텐션율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 AppLovin

 

리텐션율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 AppLovin

리텐션율이란 설치 후 특정 기간 동안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저의 수를 의미하며, 유저의 참여와 관심, 충성도 수준을 나타내며 기업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kr.applovin.com

 요점은 리텐션이 떨어지는 이유가

 

 "앱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유저가 앱 설치 후 불편함을 겪는다면 이탈률이 대폭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데 이 한 마디를 개선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유저경험 (UX)라는 얘기.. UX 공부도 많이 했는데, 어휴 ㅋㅋ 상황이.. 

 UI/UX를 잘 설계하는데에도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고.. 

 

 '불편함'에는 버그 같은것도 있을 수 있는데 개발일정과 개발양 때문에 생긴 버그들을 무시하고 앱을 출시했을 경우 리텐션이 떨어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유저의 21%가 앱 경험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시 초반 사용 후 앱에서 이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기대에 미치지 못할 시'. 그러니까 인디 게임을 설치하는 유저는 이게 인디 게임 수준을 기대하는 것이고 규모가 있는 게임 개발사라면 그만큼 기대를 한다는 것이겠습니다. 그런데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게임을 이탈하게 되는 것이겠죠.

 

온라인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CPA광고 l 캐스팅엔 (castingn.com)

 

온라인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CPA광고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거나 대행사와 일할 때 업계 관계자가 아니라면 알기 어려운 낯선 광고용어들이 등장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광고 상품 ‘CPA’는 무엇일까요.

www.castingn.com

 

 

앱 트래킹에 대해서 일단 바쁘고 꾸준히 보기 위해 링크

앱 트래킹 툴(3rd Party Tracking Too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퍼포먼스 마케팅 삽질노트 (tistory.com)

 

앱 트래킹 툴(3rd Party Tracking Too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앱 트래킹 툴이 필요한 이유 앱을 중점적으로 마케팅하는 회사라면 기본적으로 앱 트래킹 툴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웹 트래킹 툴의 경우 GA(구글 애널리틱스)를 대부분 사용하는데, 유

mkt-ki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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