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14. 11:16ㆍ출시 및 마케팅
보통 20~50명 팀 단위의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몰라도 되는 마케팅/광고 용어라고 생각하지만 현재 상황상 알아야 하므로 블로깅해둡니다.
12명 정도의 게임 개발 규모에서도 출시 후에 수익화가 어려웠었는데 왜 그때 마케팅까지 해야 한다고 조언하지 않았을까 생각이듭니다. 이런 지식과 정보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죠.
사실 프로그래머와 게임개발자로서 알아야 할 지식들이 많은데 '이 게임이 성공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팀규모 단위에서는 각자의 역할에만 충실하느라 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결론은
마케팅의 중요성
게임 사업 > 게임 기획 단계 때부터 마케팅까지 생각해두면 좋을거 같습니다.
공부하면서 생각해보니 중요한 점은
'유저를 어떻게 모으는가?'
이고 마케팅은 그 중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리고 유저를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게임 기획 단계에서 '타겟층'이 있는데 그 타겟층의 유저들을 어떤 방법으로 모을 것인가?
앱 트래킹 툴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마케팅 용어부터 알아야 하는거 같습니다.
앱 마케팅의 기본, KPI와 CPI 이해하기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마케터분들이랑 협업할 때 알아야 할 용어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그냥 위 블로그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CPI (Cost Per Install) 설치 당 비용
새로운 사용자 확보를 목표로 하는 캠페인에서 사용하는 과금 방식으로 앱 설치 당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2015년 무렵 앱 설치가 1건강 0.99달러가 업계 표준이었던 시절에 가장 많이 사용하던 지표였습니다.
현재는 주로 CPA (Cost Per Action) 를 보조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계산방법 공식 CPI = 총 캠페인 비용 / 캠페인 기간 내 총 앱 설치 수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이 발생했을 때 광고비를 지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CPA 광고는 클릭만 하면 지출되는 CPC (Cost Per Click)를 보완해 생겨났습니다. 실제로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이용자의 행동이 일어났을 때만 광고비를 주자는 것
CPA 단가 측정기준: 앱설치, 회원가입, 상담신청등의 횟수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액에 대한 이익률
이익 / 투자액 X 100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로 광고할 때 그 광고비에 대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X 100
LTV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CPA (Cost Per Acquistion) 확보당 비용 지수가 더 유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앱을 설치 > 예상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확보 > 성공 기준
가치가 높은 사용자는 앱 다운로드 당시 지출된 비용보다 높은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어 광고주가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지역 또는 플랫폼에 따라 세분화된 사용자 데이터는 더욱 효과적인 타깃팅을 보장하므로 중요한 신규 사용자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CPI는 지역, 플랫폼, 광고 네트워크 카테고리 등에 따라 구분해 진행할 수 있다.
즉,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모으고 유지할 수 있어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됩니다.
그럼 게임개발자는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모을만한 가치가 높은 게임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죠.
만약 가치가 높은 게임을 개발했는데 유저들이 이 게임의 존재에 대해 모르고 있다고 할 때, 마케팅으로 유저를 모을 수 있는 것입니다.
ROI란? ROAS와의 차이와 개요를 이해하여 마케팅의 효율성 높이기- 세일즈포스 (Salesforce)
개발사는 개발방법론, 기획력, 기술력, 아트표현력, 팀원구성, 협업,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가치가 높은 게임이 무엇인가?"
를 생각해야겠죠. 주로 최고결정자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는거 같습니다. 밑에 직원들이 아무리 좋은 가치를 말하여도 최고결정권자가 그렇지 않다고 하면 좋은 가치가 나쁜가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광고 수익툴 분석
Revenue란? The total amount of revenue generated
Impressions란? Total number of times the ad is shown
eCPM이란? Effective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calculated as (Revenue / Impressions) * 1000
App Fill Rate란? The rate at which an ad is served following a request to the mediation layer; calcultated as (App Fills / App Requests)
Video Completions란? RV - The amount of video Completions, OW - The total amount of offers completed
광고에서 Fill-rate란?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계산 공식 : 총 광고 노출 수 / 총 광고 요청 수
예) Fill-rate 0.5 = 50/100 ( 50% = 총 광고 노출 수 50 / 총 광고 요청 수 100 )
광고요청수, 광고노출수, Fill-rate, 클릭수, CTR, CPC, eCPM 용어 (tistory.com)
리텐션이란?
설치 후 특정기간동안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저 수 (고유 유저 수 / 총 설치 유저 수)
리텐션율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 AppLovin
요점은 리텐션이 떨어지는 이유가
"앱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유저가 앱 설치 후 불편함을 겪는다면 이탈률이 대폭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데 이 한 마디를 개선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유저경험 (UX)라는 얘기.. UX 공부도 많이 했는데, 어휴 ㅋㅋ 상황이..
UI/UX를 잘 설계하는데에도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고..
'불편함'에는 버그 같은것도 있을 수 있는데 개발일정과 개발양 때문에 생긴 버그들을 무시하고 앱을 출시했을 경우 리텐션이 떨어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유저의 21%가 앱 경험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시 초반 사용 후 앱에서 이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기대에 미치지 못할 시'. 그러니까 인디 게임을 설치하는 유저는 이게 인디 게임 수준을 기대하는 것이고 규모가 있는 게임 개발사라면 그만큼 기대를 한다는 것이겠습니다. 그런데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게임을 이탈하게 되는 것이겠죠.
온라인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CPA광고 l 캐스팅엔 (castingn.com)
앱 트래킹에 대해서 일단 바쁘고 꾸준히 보기 위해 링크
앱 트래킹 툴(3rd Party Tracking Too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퍼포먼스 마케팅 삽질노트 (tistory.com)
'출시 및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및 애플 앱 관리 (0) | 2021.10.19 |
---|---|
리텐션, 구글 피쳐드 (링크), 앱삭제 이슈 (0) | 2021.10.15 |